IT 리뷰

<개봉기> 피쳐폰에 가까운 폴더폰 [샤오미 에이루트 A1]

류넨 2024. 1. 13. 12: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시점 폴더폰은 거의 사장된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일부 어르신들은 아직도 피쳐폰이 아니면 불편하신부분이 많기 때문에 피쳐폰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꽤 있습니다.

삼성에서 [갤럭시 폴더2 2021]를 3년전에 생산하였지만, OS 업그레이드가 안되어서 카톡이 안되는 반쪽짜리 폰이고...더이상은 생산은 안하는 것으로 보이며...그나마 ALT사에서 [스타일폴더]를 내놓아서 그나마 숨퉁이 튀여진 상태입니다.

하지만 스타일 폴더 같은경우 갤럭시폴더에 비하면 화면도 넓고 괜찮은폰이지만...문제는 어르신들은 이런 무거운 폴더폰은 불편할수 밖에 없습니다. 180g이라는 무게는 요즘 스마트폰에 비하면 가벼운축에 속하지만 그래도 생각보다 바지춤에 넣고 다니기엔 부담스러운 무게가 아닐수 없습니다. 무게가 무겁다는건 열고 닫을때도 어르신들 입장에서는 부담되는것도 마찬가지구요...그에 반해서 이번에 나온 [샤오미 에이루트 A1]는 생각보다 가벼운 무게와 크기로 예전에 피쳐폰이 생각나는 그런 디자인으로 나온 제품이 아닐수 없습니다. 일단 해당 제품의 스펙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스펙

 

모델명 : 샤오미 에이루트 A1 (AM-F1000N)

주파수 : LTE, Wifi4

화면크기 : 내부 3.5인치 LCD, 외부 1.44인치 LCD

램 : 2GB

저장소 : 16GB + SD카드(128GB지원)

배터리 : 2000mAh 교체형

충전단자 : C타입

크기/무게 : 119 x 57.6 x 15.6mm 155g

카메라 : 200만화소 + 5000만화소

기타 : 3.5파이단자 with FM라디오

 

보면 전형적인 피쳐폰과 흡사한 크기와 무게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외부 LCD창이 있기 때문에 간단한 알림이나 시간을 확인할수 있는 모습이 아주 좋습니다.

갤럭시 폴더나 스타일폴더의 경우 이런부분이 없어서 항상 열어서 봐야 하는 부분은 불편하죠. 그나마 스타일 폴더의 경우 알림용 LED가 있긴 하지만 크게 도움되는건 아닙니다.

배터리도 고전적인 교체형이고, 충전단자가 C타입이라서 갤럭시폴더2같이 MicroUSB같이 요즘에 찾아보기 힘든 단자가 아닌 점이 좋습니다. 이어폰도 3.5파이를 지원하고 FM라디오는 이어폰 연결해야지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램과 저장소는 조금 아쉽긴 합니다. Wifi도 5Ghz는 지원안하고 802.11N모드만 지원하는건 아쉽습니다.

 

 

제품 개봉기

 

 

제품 박스입니다.

전형적인 피쳐폰과 흡사한 모습입니다.

 

 

제품모습입니다.

아담하게 들어가 있고 외부LCD엔 보호비닐이 있습니다.

 

 

 

나머지 내부 구성품입니다.

충전기와 케이블이 있습니다.

충전기는 5V 1A로 5W입니다. 충전기가 작아보이지 않는데...W보고 깜작 놀랬습니다.

이 충전기가 아래쪽에 큰 이슈를 만들어 낼것입니다. 자세한건 아래쪽에서 확인 바랍니다.

 

 

 

키패드 부분입니다.

전체적인 유광 글라스에 크롬장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지문이 많이 뭍을 디자인이라서...키패드는 눌러보면 좀 싼티나는 느낌입니다.

 

 

 

내부 액정 부분입니다.

보호액정을 안 벗져서 그런가...내부LCD의 품질이 안좋아 보입니다.

스타일 폴더와 비교해도 많이 안 좋습니다.

 

 

외부 액정 모습입니다.

해상도가 안 좋아서 도트가 보일 정도입니다.

이건 그냥 시계, 알림, 배터리잔량 표시용이외엔 사용하기 어려울것 같습니다.

 

 

뒷면 모습입니다.

외부 카메라와 LED조명 그리고 스피커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측면입니다.

볼륨버튼과 3.5파이 단자와 스트랩용 구멍이 있습니다.

반대편엔 암것도 없습니다.

 

 

충전 문제

 

기능적으로 아직은 처음이라 사용해본게 아니라 그건 사용기에서 다룰것인데...

문제는 크나큰 충전문제가 있습니다. 5V이상의 충전기에서 충전이 전혀 안됩니다.

요즘에 왠만하면 USB Type-C라면 5V는 잘 없고 9V~20V를 지원하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이런 충전기에서는 충전이 안됩니다. 반드시 5V의 충전기(아님 PC USB같은경우)만 충전이 되는 층상이 있더군요.

제가 베이스어스 65W 충전기를 주력으로 사용중인데...여기서 처음에 충전 안되길래 뭔가 싶었습니다.기기 고장인가? 싶어서 깜짝 놀랐습니다. 하지만 PC에 연결된 USB Type-C에 꼽으니 진동이 울리면서 충전이 되는 것입니다.

33W GaN충전기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로 안되고...결국 Voltage를 가린다는 말 밖에 안됩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충전기가 5V 1A에 5W짜리 인것 이유입니다.

그래서 배터리 충전속도가 엄청 느릴것이라고 생각했는데...다행이 5V짜리 PC USB사용해도 생각보다 금방 충전이 되더군요. 5V 5W~10W정도짜리 충전기라면 충전이 몇시간씩 걸리지는 않고 1시간만 충전해도 20% -> 80%까지는 충전되는것 같더군요.

 

 

결론

 

생각보다 피쳐폰의 기능을 사용한다면 괜찮은것 같습니다.

일단 피쳐폰이 크고 무거운면 아무래도 거부감이 있습니다만...이 제품은 그런것에 비해서 괜찮은 포지션을 차지하는것 같습니다. 안그래도 장인어른 피쳐폰이 이제 한계가 다가와서 바꿔야되는데...기존에 사용하는것에 비해서 스타일폴더는 크기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런데 [에이루트 A1]이라면 무게도 허용내이고 크기고 살짝 더큰 정도라 아마 사용가능하시지 않겠나 싶습니다. 원래는 스타일폴더로 바꿀려고 대기중이었는데...에이루트 A1으로 바꿔드리는게 맞을거 같습니다. 일단 간단한 개봉기를 확인 해드렸고 이만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광고나 댓가성 없이 주관적인 생각으로 작성된 블로그 입니다.

 

 

반응형